심볼마크는 부천문화재단 CI(Corporate Identity System)의 가장 중요한 요소로서 끊임없이 진보하려는 문화재단의 정신과 철학을 수채화적인 기법으로 표현하고, 다양한 사업분야활동을 효율적인 네트워크로 운영하는 형상을 표현했다.
지역재단의 이미지와 인식을 제고하고, 더욱 새롭고 확장된 운영기술개발을 통해 쾌적한 문화환경조성과 지역시민들에게 서비스하려는 의식을 전달하고자 개발된 심볼마크는 대내외 표출하는 모든 시각 커뮤니케이션의 핵심이 되는 대표적인 상징물이다. 따라서 심볼마크활용에 있어서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만 부천문화재단의 이미지 혼선을 막을 수 있고, 언제 어디서나 동일한 이미지 를 유지함으로써 심볼마크 이미지의 상승효과를 얻을 수 있게 된다.
로고타입은 심볼마크와 함께 기업의 이미지를 시각적으로 전달하는 기본적인 요소이며 부천문화재단 CI(Corporate Identity System)의 중요한 골격이 된다. 따라서 이의 활용에 있어서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만 부천문화재단의 이미지 혼선을 막을 수 있고, 언제 어디서나 동일한 이미지를 유지함으로써 기업이미지의 상승효과를 얻을 수 있게 된다. 로고타입은 어떤 경우라도 변형되어서는 안되며, 로고타입은 심볼마크와 조합된 시그니처로 사용하거나 단독으로 사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