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부천문화재단은 시민의 행복을 우선으로 생활문화 진흥과 문화복지 증대 구현을 위하여 노력하며, ‘평등한 관계로 맺는 존엄의 문화’를 지향한다.
이를 위해 우리는 기관의 모든 경영활동에서 인간의 존엄과 가치를 중시하는 인권경영을 적극 실천하며, 임직원이 지켜야 할 행동과 가치판단의 기준으로 다음과 같이 [부천문화재단 인권경영헌장]을 선포하고 그 실천을 다짐한다.
우리는 인권, 노동, 환경, 반부패 등의 가치를 지지하는 국제 및 국내 규범을 존중하고 지지한다.
우리는 임직원을 포함한 모든 이해관계자에 대하여 인종, 종교, 장애, 성별·성적 지향, 학력, 나이, 출신 지역, 정치적 견해, 문화적 차이 등을 이유로 어떠한 차별도 허용하지 않는다.
우리는 직원의 인권보호와 증진을 위해 결사 및 단체교섭의 자유를 보장하고, 노사 간 신뢰를 기반으로 한 노사상생을 위해 노력한다.
우리는 어떠한 형태의 강제노동 및 아동노동을 허용하지 않는다.
우리는 안전하고 위생적인 환경을 조성하여 산업안전 및 건강권을 보장한다.
우리는 임직원과 시민, 협력기관 또는 단체, 지역사회 등 모든 이해관계자의 인권을 존중하며, 어떠한 인권침해에도 연루되지 않도록 노력한다.
우리는 공정하고 청렴하게 업무를 수행하며, 업무상 수집한 개인정보를 보호한다.
우리는 국내외 환경관련 법규를 준수하고, 환경보호와 오염방지를 위해 노력한다.
우리는 인권침해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노력하며, 인권침해가 발생한 경우 신속하고 적절한 구제조치를 제공한다.
우리는 문화다양성을 기반으로, 모든 시민이 자유롭게 문화를 창조하고 문화활동 참여 및 문화를 향유할 권리를 보장하며, 지역의 문화예술 가치 발굴과 시민의 문화력 향상을 위하여 지속적으로 노력한다.